두들리 업데이트 소식 ('19/05)

두들리는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을 개선하고 오류를 수정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적당한 시기에 가끔씩 업데이트 소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동영상 포맷 추가 : MP4 + MKV, OGG, WebM

두들리로 만들 수 있는 동영상 파일 포맷이 MP4 뿐이었는데, 이제는 MKV와 OGG, WebM 포맷으로도 동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부분은 MP4 코덱의 라이센스와 관련이 있는데요.mp4 동영상을 12분 이상으로 만드는 경우, 이것을 상업적으로 사용하려면 라이센스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상업용으로 사용한다는 의미는, 비용을 받고 제작하던지, 온라인 교육에서 처럼 유료로 제공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라이센스 비용은 동영상 1개당 2센트(약 24원) 정도로 그다지 비싸지는 않지만,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두들리 프로그램에서도 이제는 mp4 뿐 아니라 다른 포맷을 추가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안정성 강화 : 복붙해도 잘 죽지 않음

두들리도 소프트웨어이다 보니 프로그램이 다운되는 경우가 가끔씩 있습니다.특히 개체를 복사하고 붙여 넣느라 Ctrl+C와 Ctrl+V를 누르면 프로그램이 다운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이제는 프로그램의 안정성이 많이 개선되어서 왠만해서는 잘 다운되지 않습니다.몇 개의 개체를 선택해서 복붙하거나, 텍스트를 복붙해 넣으면 두들리 작업이 더 쉬워지는데요.

그래도 혹시 모르니 복붙하기 전에는 저장을 해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스탠다드 버전에서도 상업용 권한 제공

이 부분은 프로그램 업데이트에 해당되는 내용은 아니고 정책에 대한 내용인데요.지금까지 엔터프라이즈 버전에서만 제공했던 상업용 권한이 이제는 스탠다드 버전에서도 제공됩니다.

상업용 권한(Commercial Rights)은 여러분이 제작한 두들리 동영상을 판매할 수 있는 권한을 말하는데요. 즉 비용을 받고 두들리 동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권한을 말합니다.

이제는 모든 버전의 두들리에서 가능하므로 더이상 신경쓸 필요가 없겠지요?

예정 : 두들리 레인보우

원래 두들(Doodle) 이라는 단어가 외곽선 형태로된 낙서 스타일의 이미지를 말합니다.두들리는 원래 이런 두들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프로그램이지요.

그래도 두들리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이미지에 컬러가 포함되어 있지 않아서 아쉬웠지요? 비슷한 프로그램인 비디오스크라이브에서는 컬러 이미지가 꽤 있는 편이어서 더 그랬습니다.

그래서 두들리에서 제공하는 모든 이미지들에 컬러를 입히는 작업을 두들리 본사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름하여 두들리 레인보우 프로젝트 인데요. 이제 막바지 작업이라고 합니다. 조금만 기다리시면 출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지금처럼 흑백 두들 이미지는 기본으로 제공하고 컬러 버전을 추가로 선택할 수 있는 방식인데요. 많은 인력을 투입하는 디자인 작업이 따르기 때문에 무료로 제공하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가격은 아직 미정이지만 엔터프라이즈 업그레이드나 다른 번들 프로그램이 $97에 제공되므로, 두들리 엔터프라이즈도 $97 쯤 되지 않을까 하고 많은 사람들이 예상하고 있습니다.